devlog

[BOJ] 백준 2309 일곱 난쟁이-java 본문

Algorithm/BOJ

[BOJ] 백준 2309 일곱 난쟁이-java

bellaah 2019. 10. 5. 16:11

문제

왕비를 피해 일곱 난쟁이들과 함께 평화롭게 생활하고 있던 백설공주에게 위기가 찾아왔다. 일과를 마치고 돌아온 난쟁이가 일곱 명이 아닌 아홉 명이었던 것이다.

아홉 명의 난쟁이는 모두 자신이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주인공이라고 주장했다. 뛰어난 수학적 직관력을 가지고 있던 백설공주는, 다행스럽게도 일곱 난쟁이의 키의 합이 100이 됨을 기억해 냈다.

아홉 난쟁이의 키가 주어졌을 때, 백설공주를 도와 일곱 난쟁이를 찾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아홉 개의 줄에 걸쳐 난쟁이들의 키가 주어진다. 주어지는 키는 100을 넘지 않는 자연수이며, 아홉 난쟁이의 키는 모두 다르며, 가능한 정답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는 아무거나 출력한다.

출력

일곱 난쟁이의 키를 오름차순으로 출력한다. 일곱 난쟁이를 찾을 수 없는 경우는 없다.

 

문제:https://www.acmicpc.net/problem/2309

 

2309번: 일곱 난쟁이

아홉 개의 줄에 걸쳐 난쟁이들의 키가 주어진다. 주어지는 키는 100을 넘지 않는 자연수이며, 아홉 난쟁이의 키는 모두 다르며, 가능한 정답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는 아무거나 출력한다.

www.acmicpc.net

 

 

풀이

이 문제는 조합을 구하여 풀어야합니다. 조합을 구하는데 빠른 알고리즘은 딱히 없기에 모든 경우를 다 생각해봐야한다.

그렇게 모든 경우를 다 생각하여 맞는 답을 구하는 방식을 브루트 포스 방식이라고 한다. 브루트 포스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경우에 대해 모두 직접 해 보는 방법이다. 단순하지만 모든 경우를 다 해봐야 풀리는 문제도 있기에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문제를 보자면 존재하는 난쟁이의 수는 총 9명, 백설공주와 함께 지냈던 난쟁이의 수는 7명이다. 그렇기에 9명 중 7명의 난쟁이를 골라야하는데 이렇게 9명 중 7명을 고를 때 나올 수 있는 경우를 조합이라고 한다.

일단 9명 중 7명을 조합하여 그들의 몸무게의 총 합이 100인지 알아봐야하기에 조합을 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combination이라는 메서드를 만들었다. 코드의 아래쪽을 보면 combination을 두번 호출한다. 두번 호출하는 이유는 위의 경우는 현재의 인덱스에 해당하는 난쟁이를 조합에 넣는 경우이고 아래의 경우는 넣지 않는 경우이다.

또한 r이 0이라는 것은 7개를 다 뽑았다는 뜻으로 하나의 조합이 완료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뽑은 7명의 난쟁이의 몸무게의 합이 100인지 확인한다. 100이 되는 경우가 여러 번 있을 수도 있기때문에 isFirst라는 boolean 변수를 두고 이미 100인 경우가 나왔다면 return하도록 한다. 또한 7명의 난쟁이의 몸무게의 합이 100인 경우 Arrays.sort를 통해 정렬하여 출력하면 원하는 답이 나온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