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log

[Node.js] 설치 및 시작하기 본문

JavaScript/Node.js

[Node.js] 설치 및 시작하기

bellaah 2018. 10. 26. 17:51

 node.js를 설치하고 파일을 실행시켜보겠습니다.


1. node.js 설치하기

https://nodejs.org/ko/ (node.js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운로드로 들어오면 여러가지 버전이 나와있습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으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아래로 내리시면 이런 항목이 있습니다. 이 중 "패키지 관리자를 통한 Node.js 설치"를 누르시면 각각의 배포판별로 어떻게 설치하는지 나와 있습니다.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명령프롬프트(cmd)를 켜서 "node --version" 이라고 쳐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설치가 완료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실행

에디터를 실행시킵니다.

사용하는 에디터가 없다면 atom 에디터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https://atom.io/)

맨 위에 "file" 버튼을 누르고 "Open Forder.."를 눌러줍니다.  (file > Open Forder... )

이전에 만들어 놓은 폴더나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new File"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새로운 파일로 "hello.js"라는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console.log('helloworld') 라는 간단한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node.js를 이용해서 이 파일을 실행시키기 위해 터미널을 실행해야 하는데 cmd창을 열거나 에디터에 terminal을 설치해도 됩니다.

저는 atom에디터에 terminal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보이는 화면 상단 왼쪽에 file > setting > install 을 누른 뒤 검색창에 "platformio-ide-tercinal" 검색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시면 install버튼을 클릭해서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끝났으면 packages에 platformio-ide-tercinal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packages > platformio-ide-tercinal > New Terminal 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아래에 새로운 터미널 창이 뜹니다.

그럼 파일이 위치한 디렉토리로 들어가기 위해서 저는 "cd nodeproject" 라고 칩니다.

파일이 위치한 폴더에 들어갔으면 node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제가 만든 hello.js라는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 터미널에 "node hello.js" 라고 입력해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hello.js라는 파일이 실행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까지 실행시켜봄으로써 node.js 설치를 완료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JavaScript > Nod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de.js] NPM,package.json  (0) 2018.11.20
[Node.js] module 사용하기  (0) 2018.10.29
Comments